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스톤허스톤’ 초등학교의

상당수 학생들이 이민자 2세들입니다.

학생들 중 영어를 말하는 것과 읽기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은 따로 방과후 학습을 합니다.



선발된 학생들은 방과후에 미국 교육부 예산으로

FAST FORWORD로 읽기 공부를 합니다.


인터뷰를 하는 ‘재스민’은 스페인계 학생으로

유창한 영어 말하기 실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FAST FORWORD반에서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더 유창한 읽기 실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패스트포워드의 개발자 중 한 명인 폴라 탈랄 교수는

영어를 배우려면 모국어를 잘 받아들이기 위해

의도적으로 차단한 영어 소리를 뇌가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외국어 학습을 시작할 때, 소리값 듣기 훈련에서부터 시작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처음 언어를 배울 때 언어의 가장 기본적인 소리 값,

특히 모국어에 없는소리를 제대로 습득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더 많이, 제대로 듣는 훈련을 하는 것은

읽기와 말하기 등 언어 학습 전체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KBS 스페셜 <당신이 영어를 못하는 진짜 이유>

패스트포워드 부분을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FAST FORWORD는 영어 소리의  최소단위를

빠르고 분명하게 구별하도록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게임 방식 적용으로 학생들은 매우 즐겁게 배웁니다. 


스톤허스톤초등학교 교장선생님은 

영어 과목 낙제율이 22%나 감소했다고 말합니다.


FAST FORWORD는 현재 미국 교육부 지정 프로그램으로

미국 내에서만 약 4200여개의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는 15000개 학교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KBS스페셜 촬영에 뉴로사이언스러닝도 깊이 협력했습니다.


음소 학습의 중요성


음절 언어인 영어의 경우 ba와 da

불과 0.004초만에 다르게 발음됩니다.


0.04초! 눈을 한번 깜빡이는 속도보다 빠릅니다.


  bad     vs      dad  

말 그대로 '눈 깜짝할 사이'에 b와 d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FAST FORWORD의 특허기술

'음' 늘리기

각 음들을 늘려

구분하기 쉽도록 한 뒤, 

점차 음의 길이를 줄여

자연음 상태에 이르게 합니다.

'음' 강조하기

자음에 특별히 강세를 두어 음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도록 하고,

 '특별한 강세'를 점차 줄이며 자연음 상태에 이르게 합니다.

Native 학생들은 성장하는 동안 영어 음소에 충분히 노출되지만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ELL)들은

음소에 노출될 기회가 적습니다.

우리가 da와 ga, ba의 자음을 쉽게 구별하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Proficient English

English Language Learner

'음' 늘리기와 강조하기

패스트포워드 학습자들은 특허기술인 음 늘리기, 음 강조하기를 통해

모호하게 들리는 음소까지 확실히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학습 초기에는 음을 멀리 떼어 놓고, 음 강조를 강하게 적용합니다.

학습이 진행되며, 간격은 점점 좁아지고 음 강조도 줄어듭니다.

학습을 완료할 시점이 되면,

자연음 상태이거나 더 빠른 속도로 학습합니다.

연속선에 나열한

/b/, /d/, /g/ 스펙토그램


음소하나를 제대로 듣지 못할 경우

어렸을 때부터 영어 소리에 충분히 노출된 경우

각각의 자음이 뚜렷이 다르게 구분되어 들립니다 

제2외국어로 영어를 배우는 경우
두뇌가 의도적으로 영어 소리를 차단하기 때문에
각각의 자음이 비슷비슷하게 들립니다

패스트포워드 학습 초기에는

특허받은 음향기술을 활용하여 각각 자음을

늘이고 강조하여 매우 다른 소리처럼 들려줍니다

패스트포워드 학습이 충분히 진행되면

소리를 자연스럽게 들려주어도

원어민의 경우처럼 각각을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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